전문
우리 소방공무원은 각종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함이 진정한 사명임을 깊이 인식하고, 시민 모두가 편안하게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보다 질 높은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신속한 출동과 적극적인 현장 활동으로 피해를 최소화 하겠습니다.
- 화재와 재난사고 예방을 위해 철저한 안전검사와 예방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민원업무는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화재 진압 활동 수행
- 우리는 항상 사고 현장에 즉각 출동할 수 있도록 365일 24시간 비상근무 체제를 유지하겠습니다.
- 119종합정보센터에서는 신속 정확한 신고 접수와 상황처리, 재난감시카메라로 각종 재난에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비상 근무체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119 신고가 접수되면 지역별 최대 소방력을 일시에 동원하여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광역 소방 출동 체제를 구축ㆍ운영하겠습니다.
- 군·경 등 유관 기관 및 전기·가스 안전 공사 등 응원 협정 체결 대상과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매년 1회 이상 합동종합소방훈련을 실시하고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각종 재난현장에 완벽하게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 화재 등 모든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을 위해 5분 이내 도착할 수 있도록 출동태세를 갖추겠습니다.
구조 구급 기능 수행
- 화재·교통·붕괴·산악·수난·폭발 사고 등 어떤 사고 현장이라도 신고접수 후 신속히 출동하여 구조구급활동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무선 페이징 시스템 이용자와 거동 불편 응급 환자 및 보호자께서 사전 119 구급 예약 시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맞춰 100%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여름철 해수욕장 이용객 안전사고 대비 119 시민수상구조대를 배치하여 체계적인 구조·구급활동을 통한 시민 안전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응급환자 또는 무선페이징시스템 수혜자용 단말기 설치자가 119신고시 구급대가 신속히 출동하여 심폐 소생술(CRP), 외상보호 등 응급처치하고, 환자의 중증도 및 질병내용을 고려하여 환자의 치료에 적합하고 가까운 의료기관으로 이송해 드리겠습니다.
- 보호자가 구급차에 동승하지 않은 경우 환자를 이송한 병원과 환자 상태 등 이송 결과를 30분 이내에 알려 드리는 일도 저희가 맡아 하겠습니다.
화재예방 및 안전활동 강화
- 우리는 화재 원인을 매년 분석한 후 계절별, 대상별로 중점 관리 대상을 선정하여 소방 검사를 100% 실시하겠습니다.
- 특히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동절기, 연말연시, 봄철 등 취약 시기에는 백화점·재래시장 등 다중 이용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집중 실시하고, 기동순찰을 1일 1회 이상 실시하여 화재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소방 시설 점검 업체에 의하여 점검이 이루어진 대상에 대하여는 연 1회 이상 5~10% 범위 내 표본 점검 실시로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 안전 문화가 시민 생활 속에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어린이·주부·직장인·노인 등 연령별·계층별로 소방 안전 교육과 시민안전체험장·119이동 안전체험차량 등을 통하여 매년 30만 명 이상의 시민에게 자기보호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재난의 유형별 체험기회 제공 등 시민의 안전 지킴이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소방 점검과 교육을 원하시는 분은 7일 전에 관할 소방서에 요청하시고, 시민안전체험을 원하시는 분은 10일전에 소방본부·소방학교 홈페이지로 신청하시면 수요자 중심의 맞춤식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화재 관리가 사후 수습에서 사전 예방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방송·신문 등의 홍보 매체 및 인터넷을 통한 홍보 활동을 365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 처리
- 우리는 각종 민원 서류를 「민원 처리 기준표」보다는 신속하고 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은 법정 처리 기간보다 최대한 50% 이상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민원 처리 기준에 대한 표이고 민원명, 법정 처리기간, 이행목표 처리기간으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민 원 명 법정 처리기간 이행목표 처리기간 소방 관련업 등록 30일 15일 각종 신고·수리 5일 3일 14일 7일 - 민원 처리 종료 1일 후 고객에게 전화로 처리 결과를 확인하여, 불편 사항 및 만족도를 체크하여 민원 업무에 적극 반영하는 해피콜 서비스를 시행하여, 고품질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각과, 파출소 구조대 사무실 입구에 "직원 좌석 배치도와 사진"을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민원인이 즉시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진심어린 친절로 365일 24시간 시민을 감동시키겠습니다.
- 전화 받을 때와 주민을 대할 때는 친절하고 상냥하게
- 방문객 안내는 환영하는 자세로 만족스럽게
- 전화를 받았을 때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단위 업무 처리 흐름도"를 직원 개인별로 비치하여 최선을 다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법령 및 제도 개선을 통하여 민원 서류 처리 절차와 첨부 서류 간소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소방 검사 업무에 대해서는 「책임 실명제」를 실시하고, 소방관서에 부조리 신고 전화(760-0188, 팩스 760-3039) 및 부산 소방 본부 홈페이지(www.busan119.or.kr) 소방 사이버 신문고를 설치·운영하되, 신고된 비리에 대하여는 신고자의 신분을 보장하며 신속 공정하게 조사한 후 시정하고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화재 피해 주민들의 애로사항도 365일 24시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화재 증명원의 발급, 화재 피해 주민지원센터 운영
- 의료보험 이용과 보험료 청구 방법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화재 예방에 자율적인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 화재는 60%이상이 무관심과 부주의로 발생되고 있으므로 시민여러분께서는 화재예방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 1가정 1차량 1소화기 갖기 운동에 참여하여 초기 화재진화로 피해를 최소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허위·장난 전화 신고로 인하여 소방력 낭비는 물론, 진정으로 어려움에 처한 여러분과 우리의 이웃을 위험하게 할 수도 있으니 허위·장난 전화를 하지 맙시다.
- 재난 현장의 신속한 도착과 진압활동 공간확보를 위하여 소방도로에 불법 주차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각종 재난 현장에서 소방관의 통제에 반드시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 단순문개방 및 비응급환자 등 비 긴급상황 시 다른 긴급출동이나 응급 환자의 이송을 위하여 119신고를 자제토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