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소방, 아르곤 용점화재 위험 실증 실험 통해 화재 예방 수칙 준수 당부

부서명
부산광역시 소방재난본부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3134
작성자
우아담
작성일
2025-09-18
조회수
0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 아르곤 용접 재현실험 통해 아르곤 용접의 화재 위험성 알려

◆ 용접 작업 시 성능 인증 방화포 사용 등 화재 예방 조치 당부

 

□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김조일화재조사계는 9월 15()부터 17()까지(3일간부산 강서구 일원에서 아르곤(TIG) 용접 시 불티 및 용융물의 화재 위험성과 용접 방화포의 화재 예방 효과를 검증하는 실증실험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 최근 5년간(’20~24전국 용접·절단·연마 등 부주의 화재는 5,227건이며이 가운데 아르곤(TIG) 용접 관련 화재는 23건으로 집계됐다아르곤 용접은 불활성 가스(아르곤) 용융부를 보호해 일반 아크용접에 비해 불티 발생이 적지만불티와 용융물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 이번 실험은 일부에 퍼진 아르곤 용접은 불티가 발생하지 않아 화재 위험이 없다는 오해를 바로잡고, KFI 인증 용접 방화포와 미인증 제품의 성능을 비교검증해 현장 방화포 사용이 화재 예방에 유효함을 알리고자 추진됐다실험에는 국립소방연구원국립재난안전연구원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관계자가 참관한 가운데 진행됐다.


□ 실험 결과아르곤 용접에서도 용융물불티가 발생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음이 확인됐다작업자가 아르곤 용접 중 발생한 용융물을 배관 보온재에 떨어뜨렸을 때 착화가 일어났고열의 상승효과로 연소가 지속되며 화염에 의해 녹은 잔재물로 인한 추가 연소도 관찰됐다.

 

□ 또한 KFI 인증 용접 방화포는 불티가 관통하지 않고 표면에서 냉각되어 미세 입자 잔류만 남은 반면미인증 용접 방화포는 불티가 관통해 국부적 탄화와 손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는 용접 작업장에서 5미터 이내 소화기 비치반경 10미터 이내 가연물 방치 금지불가피한 경우 가연물을 방호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김조일 부산소방재난본부장은 이번 실험을 통해 아르곤(TIG) 용접 역시 화재 위험이 있음을 확인했다현장에서는 KFI 인증 방화포를 사용하고화재감시자 배치 등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