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20250818 부산소방, 2025년 전국 동시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실시

부서명
부산광역시 소방재난본부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3134
작성자
우아담
작성일
2025-08-18
조회수
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김조일)는 20(오후 2시부터 약 20분간 2025년 을지연습·민방위 훈련과 연계한 전국 동시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전국적으로 동시 실시하는 이번 훈련은 부산시 내 교통량이 많은 차량 정체구간 및 소방차가 진입하기 곤란한 지역 등 12개 구간(총 57km)에 대해 관할 구청 및 경찰 등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해 실제와 같은 훈련으로 재난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을 확보할 계획이다.

□ 또한민방위 훈련 공습경보 발령 시 각 훈련구간에서 부산시민들의 길 터주기 동참 유도 및 그 중요성에 대한 홍보도 병행할 예정이다.

□ 이와 관련하여운전 중일 때 소방차의 사이렌이 들리면 다음 길 터주기 행동요령을 지켜야 한다편도 1차선은 우측 가장자리 양보 또는 일시 정지 편도 2차선은 2차선으로 양보 편도 3차선 이상은 1·3차선으로 양보 교차로는 도로 오른쪽 가장자리 일시 정지 일방통행로는 우측 가장자리 일시 정지 횡단보도에서는 긴급차량이 접근하면 보행자는 멈추는 방식이다.

□ 한편소방기본법 제21조 제3(소방자동차의 우선 통행 등)에 따라 소방자동차에 진로를 양보하지 않거나 소방자동차 앞에 끼어들거나 가로막는 행위그 밖에 소방자동차의 출동에 지장을 주는 행위는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대상에 해당한다.

□ 김조일 부산소방본부장은이번 훈련은 소방차의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구하기 위해 마련되었다재난현장에서는 1, 1초가 생명을 살리는 골든타임인 만큼 소방차 길 터주기 실천으로 가족과 이웃의 생명·재산을 지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시민들의 적극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