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소방, 귀여움뒤에 숨은 위험, 반려묘 전기레인지 화재 주의 필요

부서명
부산광역시 소방재난본부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3134
작성자
우아담
작성일
2025-08-12
조회수
0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반려묘 전기레인지 화재… 최근 5년간 57건 발생... 매년 증가 추세

외출취침 전 전원 차단스위치 보호커버 설치 등 필수

 

 부산소방재난본부는 최근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의 증가와 함께 반려동물에 의한 화재가 매년 늘어나고 있다며특히 반려묘(고양이) 에 의한 전기레인지 화재 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 8월 12일 새벽 6시경부산 금정구의 한 공동주택에서 반려묘가 전기레인지(하이라이트)의 전원 버튼을 눌러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화재가 있었다이에 앞서 8월 7일에도 연제구의 공동주택에서도 반려묘가 하이라이트 작동 스위치를 눌러인근에 방치된 가연물에 불이 옮겨 붙는 사고가 발생했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최근 5년간(2020~2024) 부산에서 반려묘로 인한 전기레인지(하이라이트화재는 총 57으로 2020년 8건 → 2022년 10건 → 2022년 11건 → 2023년 13건 → 2024년 15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이는 반려묘를 기르는 가구가 늘면서 화재 발생 또한 증가하고 있는 걸로 판단된다.

 

 고양이는 발바닥에 땀이 나 사람의 손가락과 유사한 터치 감도를 가지고 있어전원강약조절 버튼 등 터치식 스위치가 쉽게 작동될 수 있다특히 하이라이트는 인덕션과 달리 상판을 직접 가열해 기기 자체 온도가 상승하는 방식이어서화재 발생 위험이 상대적으로 크다.

 

□ 반려동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 외출취침 전 전기레인지(하이라이트전원 차단 및 잠금 상태 확인 △ 스위치 보호커버(덮개형등 안전장치 설치 △ 전기레인지 주변 키친타월행주 등 가연물 제거 등의 안전 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김조일 부산소방재난본부장은최근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가구가 많아지면서안전돌봄과 화재예방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특히 반려묘의 행동으로 전기레인지 화재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시민 여러분께서는 각별한 주의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