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20250807 부산소방, 2025 ‘날씨 빅데이터 경진대회’ 본선 개최

부서명
부산광역시 소방재난본부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3134
작성자
우아담
작성일
2025-08-07
조회수
0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김조일)은 기상청(청장 장동언),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정용기)와 함께 8월 6(), 2025 날씨 빅데이터 경진대회(콘테스트)』 본선을 개최하고 수상작을 발표하였다.

날씨 빅데이터 공모전은 기상기후 빅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높이고 기후위기 시대에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2015년에 시작하여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였다부산소방재난본부와 기상청은 소방데이터와 날씨 빅데이터를 융합한 119신고 건수를 예측하는 주제를 부여하였다.

□ 이번 공모전에는 대학생예비 창업자 등 청년층으로 구성된 총 190팀이 공모작을 제출하였다. 7월 9() 1(예선심사를 거쳐 2(본선심사에 진출한 팀은 총 29팀이다주제1(에너지 분야) 9주제2(안전방재 분야) 10주제3(교통 분야) 10팀이 경쟁 발표를 진행하여최종적으로 총 11팀의 공모작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 수상자들은 부산소방재난본부와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포상과 더불어, 13회 범정부 공공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에 추천되어 취업 연계 및 창업 지원을 받는다.

□ 올해 날씨 빅데이터 콘테스트를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들은 각 분야에서 기상과 관련된 현안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주제2(안전방재분야에서는 기상특보 발효 임계치가 넘을 시 인력의 자동화 추가 배치 알림 시스템 등 차세대 119통합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김조일 부산소방재난본부장은 기상이변과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선제적 소방대응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이번 공모전을 통해 날씨 데이터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있어 실질적인 해법으로 연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 장동언 기상청장은 날씨 빅데이터 콘테스트를 통해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여러 분야의 현안 해결에 의미있게 쓰일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기상기후 빅데이터가 기후변화대응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미래 업무에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