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20250724 부산소방 재난대응시스템이 답하다. KOICA 가나 조기경보센터 중간급 관리자 연수

부서명
부산광역시 소방재난본부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3134
작성자
우아담
작성일
2025-07-24
조회수
0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김조일)는 7월 23일 오후, KOICA 글로벌 초청연수의 일환으로 가나 조기경보센터 소속 중관급 관리자 15명이 부산소방재난본부 119종합상황실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 이번 방문은자국 조기경보 시스템에 관한 조기경보대응센터 역량강화프로그램의 일환으로참가자들은 한국의 선진 재난 대응시스템과 소방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벤치마킹하기 위해 부산을 찾았다. KOICA(국제협력개발기구)는 외교부 산하의 개발협력 기관으로개발도상국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상생의 국제관계를 구축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 연수단은 2주간의 연수과정 중에 119종합상황실을 방문해드론을 활용한 재난현장 영상 실시간 전송 시스템과 CCTV 통합 관제 시스템을 비롯한 스마트 대응 체계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쏟아내며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참가자들은재난발생 시 고도화된 119신고접수시스템과 유관기관 간 신속한 상황전파에 매우 놀랍고직접 체험할 수 있어 유익했다, 자국 조기경보시스템 개선에 실질적인 참고가 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 김조일 부산소방재난본부장은이번 방문을 통해 한국의 소방 기술이 국제 사회에 기여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앞으로도 KOICA와 협력해 개발도상국의 재난 대응 역량 강화에 지속적으로 힘을 보탤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