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KOICA 글로벌 리더…부산소방 재난대응시스템 경험

부서명
부산광역시 소방재난본부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3134
작성자
장재권
작성일
2025-06-16
조회수
1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첨부파일
내용

□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김조일)는 6월 16일 오후, KOICA 글로벌 초청연수의 일환으로 4개국(인도네시아보츠와나모리셔스요르단소속 소방 고위 관계자 15명이 부산소방재난본부 119종합상황실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 이번 방문은빅데이터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사회기반시설 화재예측관리 역량강화프로그램의 일환으로참가자들은 한국의 선진 재난 대응시스템과 소방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벤치마킹하기 위해 부산을 찾았다. KOICA(국제협력개발기구)는 외교부 산하의 개발협력 기관으로개발도상국 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상생의 국제관계를 구축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 연수단은 6월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부산에 머무르며 119종합상황실을 방문해드론을 활용한 재난현장 영상 실시간 전송 시스템과 CCTV 통합 관제 시스템을 비롯한 스마트 대응 체계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쏟아내며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또한 연수 일정 마지막에는 동래소방서를 찾아 실제 소방차량과 출동 장비를 직접 살펴보고 작동 방법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참가자들은첨단 장비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자국 소방 시스템 개선에 실질적인 참고가 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김조일 부산소방재난본부장은이번 방문을 통해 한국의 소방 기술이 국제 사회에 기여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앞으로도 KOICA와 협력해 개발도상국의 재난 대응 역량 강화에 지속적으로 힘을 보탤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