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가까운 곳에 항상 119가 있습니다 부산을 안전하게 119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김조일)는 오는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5 공동주택관리산업박람회’에 참가해 ‘우리 아파트 화재안전 한눈에!’를 주제로 한 홍보부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홍보부스는 공동주택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2024년부터 운영 중인 ‘우리 아파트 화재안전 한눈에 보기’ 누리집 사용법 안내와 함께 공동주택 세대 내 소방시설 점검 방법 체험, 점검 의무화 홍보, 소방안전 교육등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최근 5년간 겨울철 화재의 31.0%가 주거시설에서 발생했으며, 이 중 44.1%는 아파트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소방은 이러한 실태를 반영하여 시민에게 실질적인 소방안전 정보를 제공하고, 화재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한 참여형 홍보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24년에 구축된 ‘아파트 화재안전 한눈에 보기’ 시스템은 부산지역 내 1,189개 단지·7,260동의 정보를 담고 있어 누리집 누적 방문자 수가 16,000명을 넘어서는 등 시민들의 높은 관심도에 올해는 보다 폭넓은 시민 접점 확보를 위해 박람회 참여를 결정하게 되었다.
김조일 부본부장은 “공동주택의 화재안전은 곧 시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화재예방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생활 속 안전 실천에 함께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