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소방재난본부, 소방공무원 초과근무수당 완전 해결

부서명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3134
작성자
장재권
작성일
2025-03-05
조회수
4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 부산소방재난본부는 해묵은 부산 소방공무원의 미지급된 초과근무수당 지급과 관련된 현안을 완전히 해결했다고 밝혔다.

□ 부산시 소방공무원 3,359명이 2009년 미지급된 초과근무수당에 대하여 제기한 소송으로 지난 2012년 1심 판결에서 소방관들이 승소했지만 2019년 대법원 판결에서 휴일근무 수당과 시간외근무수당은 중복해서 지급할 수 없다고 판결하면서 소방관들은 지급 받았던 수당 일부와 이자를 반납해야 할 처지에 놓이게 됐다.

□ 이후 2024년 8월 원고(소송자대표)가 소모적인 법적 다툼 대신 상호 협의로 원만한 해결책을 도출하여 화해요청을 하였고 부산광역시장의 강단있는 의지로 화해결정을 수용하였다

□ 이에 부산소방재난본부는 15년을 이어온 재판이 마무리됨에 따라 초과근무수당 정산금 지급과 관련해 세금과 이자 지급 등 적정성을 검토하고 부산소방공무원들에게 모든 수당 지급을 완료하였다.

□ 부산소방재난본부장(김조일)은 해묵은 부산 소방공무원의 미지급된 초과근무수당 소송을 완전히 해결하면서 그 동안 소송업무와 수당지급에 백방으로 노력한 소송 관련 업무를 맡은 직원에게 격려를 전하며앞으로 부산소방재난본부는 수천명의 숙원이었던 소송이 잘 마무리 된 만큼 본연의 업무인 시민의 안전에 더욱 충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