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소방, 봄철 산불 확산 총력대응을 위한 소방관서장 특별대책회의 개최

부서명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3134
작성자
장재권
작성일
2025-02-24
조회수
7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김조일)는 2월 24봄철 건조한 날씨속에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산불 확산에 대비 대응하기 위해 소방관서장을 긴급 소집해 특별대책회의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최근 연이은 건조특보 속에 산불 발생 위험과 빈도가 높아지면서 지난 20일 오후 1시부터 부산지역의 산불재난 국가위기 경보가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된 바 있다실제 직전 주말인 23일 오후 17시 10분경 부산진구 초읍동 성지곡수원지 인근에서 발생한 산불로 소방 등 134명의 인력과 소방헬기부산시 임차헬기 등 4대의 헬기총 22대의 장비를 동원해 약 1시간 20분간 진화활동을 벌여 진압했다.

□ 산불 대비대응을 위해 부산소방에서는 전년 11월 1일부터 올해 5월 15일까지산불조심기간 중에 의용소방대원 등을 동원해 주요 등산로 안전순찰과 산불 취약지역 캠페인 등 홍보활동을 이어가고산림인근 사찰 등을 대상으로 합동소방훈련을 실시 중에 있다또한 산림 내 또는 인근의 사찰문화재 등 취약대상 600여 개소에 대해 합동점검과 관서별 상시 도상훈련을 실시하고산림인접 요양병원 등 피난약자시설에 대해 대피유도 담당제를 운영하여 산불로 인한 인명피해 발생에 대비하고 있다.

□ 또한 지자체 공조체계를 강화하여 소방헬기와 부산시 임차헬기 동시출동 체계 구축과 14대의 산불진화차와 11개소의 산립인접 비상소화장치를 동원하고등짐펌프 등 총 4,000점에 달하는 산불대응장비를 상시 가동해 초동진화에 중점을 두고 산불발생에 대응하고 있다특히 기장소방서에서는 기장소방서마을 이장단” 협업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산불 예방 의식 향상과 자율 안전문화 정착을 내용으로 하는 특수시책을 추진하여 산불발생에 대비하고 있다.

□ 부산소방재난본부장은 소방에서는 부산시와 산림청 등 관계기관과 원활한 협조를 통해 봄철 건조한 날씨속에 자칫 대규모 산불로 번질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고 신속한 대응태세를 갖추도록 하겠다.”며 산불발생 원인의 상당수가 인재인 만큼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우리의 소중한 산을 지킬 수 있도록 산불 예방에 적극 동참을 당부드린다며 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