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소방! 화재피해주민의 빠른 일상회복 지원 위해 온라인(정부24) 신청 받아!

부서명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3134
작성자
장재권
작성일
2024-05-28
조회수
104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부산소방! 화재피해주민의 빠른 일상회복 지원 위해 온라인(정부24) 신청 받아!

 

□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허석곤)은 불가피한 화재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에게 신청절차를 간소화한 ‘저소득층 화재피해주민 온라인 지원 신청 창구’를 전국 최초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 온라인 지원 신청 창구를 운영하게 된 계기는 화재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재피해주민이 신청서를 직접 작성하고 서류준비를 위해 관공서를 오가는 등 불필요한 과정이 있었다.

 

□ 이에 부산소방재난본부는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지원을 위해 정부 민원서비스 ‘정부24’를 통해 화재피해주민이 신청부터 증빙서류 제출까지 한번에 가능하도록 온라인 지원 체계 구축을 최근 완료했다.

 

□ 부산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부산광역시 저소득층 화재피해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를 2021년 1월 제정하여 화재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화재피해주민의 빠른 일상회복 지원을 꾸준히 추진해 왔으며, 

 

□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한정된 지원범위를 장애인, 노약자, 한부모 가정 등으로도 범위를 확대, 심의를 거쳐 지원이 가능하도록 2022년 1월 조례를 개정하여 저소득층 화재피해주민 지원에 최선을 다해왔다.

 

□ 이번 저소득층 화재피해주민 온라인 지원 신청 창구 운영으로 “방문 없이, 밤낮 없이, 언제 어디서든” 신청이 가능하여, 화재피해주민의 신속한 지원과 빠른 일상 복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부산소방재난본부 제용기 화재조사계장은 “저소득층 화재피해주민 온라인 지원 서비스로 시민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고, 현업 조사관들의 민원 행정업무 경감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피해 복구지원은 최대한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