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소방재난본부 특수장비 도입...진압장비 시연회 개최

부서명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3134
작성자
장재권
작성일
2024-04-23
조회수
28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부산소방재난본부 특수장비 도입...진압장비 시연회 개최

 

□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허석곤)에서는 화재현장 진압대원의 안전사고가 과거 대비 큰 폭으로 증가됨에 따라, 대원 안전확보 및 효율적 화재진압을 위한 최신 화재진압장비를 도입할 예정이며, 이와 관련하여 현장상황에 적합한 장비를 선정하기 위한 장비 시연회를 지난 22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 시연회에는 소방본부 및 12개 소방서 지휘팀장, 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되었으며, 무인으로 목표물에 지속적으로 방수가 가능한 이동식 자립 방수총과 인접 건물로의 연소확대 방지를 할 수 있는 수벽노즐 등 6종에 대한 장비별 제원 및 성능설명 및 제품별 방수 시연 등을 실시 하였다. 

   

□ 화재현장에서의 대원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은 대공간 지하층 화재 시의 고온환경 및 위험물, 가스 등에 의한 폭발사고, 그리고 대형화재 현장에서의 장시간 활동 이 3가지가 대표적이며 이러한 현장에서 대원들이 안전사고 없이 효율적으로 신속하게 화재진압을 마무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부산소방재난본부 방호조사과 박희곤 방호계장은“화재의 진행 상황은 예측 불가로 언제 어떻게 화재가 돌변하고 이에 따라 진압대원들이 어떤 순간에 부상을 당할지 알 수가 없는 상황이다.”라며, “직원들 스스로가 체력단련 등 안전을 지키려는 기본 노력과 함께 최신 화재진압장비를 지속적으로 보급하여 대원들이 좀 더 안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