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소방재난본부, 대공간 지하주차장 화재안전성능 강화 설계 실무가이드 시행

부서명
재난예방담당관
전화번호
051-760-5721
작성자
최혁
작성일
2024-03-07
조회수
14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부산소방재난본부, 대공간 지하주차장 화재안전성능 강화 설계 실무가이드 시행 

 

□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허석곤)는 건축물의 대형화, 심층화가 가속되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대공간 지하주차장 화재안전성능 강화를 위한 설계 실무가이드를 제정·시행한다고 밝혔다.

 

□ 현시대는 도시의 과밀집 현상과 초고층건축물 건축 등의 건축환경 변화로 지하공간에서도 대형화·심층화가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공설운동장 부지(약 3만㎡)보다 넓은 규모의 지하대공간도 지속적으로 출현하고 있는 실정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하주차장의 경우 차량통행의 편의성을 위해 방화구획이나 제연설비 등 관련법령에서 안전기준이 완화 적용되고 있어 화재발생 시 막대한 인명 및 재산피해가 우려된다.

 

□ 실례로 ‘22년 9월 대전아울렛 지하주차장 화재 시 연기확산으로 다수의 인명피해(사망 7명, 부상 1명)가 발생하였고, ’23년 6월 해운대 호텔 화재에서는 열과 연기가 빠져나가지 못하는 지하 밀폐공간에 시야가 확보되지 못해 소방관 3명이 화상을 입고 화재진압과 인명구조가 어려워 안전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현실이다.

 

□ 이에 현행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건축 환경변화에 발맞춰 「지하대공간 화재안전성능 강화제도」마련을 위해 ‘23년 7월부터 분야별 전문가 T/F팀을 구성하여 지하주차장 화재 검증훈련, 화재시뮬레이션 및 Hot Smoke Test 등 실증 연구를 바탕으로 가이드를 수립하여 올 3월 4일부터 설계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

 

□ 가이드에서는 △연소확대 방지를 위한 면적별 방화구획 적용 △신속한 배연성능 확보를 위한 연기확산 제어시스템 개선 △신속한 초기소화를 위한 스프링클러설비 작동방식 개선(습식 적용) △원활한 소방활동 및 피난안전성 확보를 위한 화재안전구역 설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 부산소방재난본부 정영덕 재난예방담당관은 “이번에 시행하는 실무가이드가 건축물 내 지하대공간의 화재안전성능을 한층 더 강화시켜 화재로부터 시민의 안전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해 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