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소방,“소방훈련 종합지원시스템”적극 활용 당부

부서명
방호조사과
전화번호
051-760-3064
작성자
이남구
작성일
2022-07-20
조회수
2157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부산소방,“소방훈련 종합지원시스템”적극 활용 당부

 

◆ 훈련장비 대여로 실제와 같은 체감형 훈련 당부

◆ 관계인이 부담스러워하는 자체 소방훈련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어려움 해소

 

  

□ 부산시 소방재난본부는 특정소방대상물 관계인에게 소방훈련 장비대여, 훈련 컨설팅, 합동소방훈련을 골자로 한 “소방훈련 종합지원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 현 소방시설법상 특정소방대상물(특급~3급) 관계인은 근무자나 거주인에게 자체 소방훈련을 의무적으로 연 1회 이상 실시해야 한다. 하지만 훈련장비 및 관리자 관심 부족으로 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 이에 올해 3월부터 11개 소방서 홈페이지에 연기발생기, 훈련용 소화기 등 훈련장비를 대여하는 카테고리를 신설해 운영 중이다. 6월 말 기준 115개 대상처가 장비대여를 통해 실제와 같은 훈련을 실시하여 참여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실제 6월 장비 지원을 받은 영도구 00아파트 관리소장은 “연기발생기로 실제 화재와 같은 상황을 연출하여 피난·소화훈련을 실시해, 거주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밝히며 “훈련 중 미화원 1명은 실제 불이 나면 이렇게 앞이 안보이냐고 묻기도해 체감 훈련의 중요성을 새삼 인식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 소방훈련 지원 요청은 관할소방서 홈페이지나 전화로 신청하면 훈련장비 대여, 훈련 방법 컨설팅, 소방기관과 합동소방훈련을 지원받을 수 있다.

 

□ 이상규 소방재난본부장은 “화재에 있어 관계인의 초기대응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며 “적극적인 소방훈련 지원을 통해 관계인의 능동적인 소방훈련 정착과 자위소방대 초기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