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119안전체험관, 산불 예방 안전수칙, 선택 아닌 필수!

부서명
119안전체험관
전화번호
051-760-5835
작성자
정성훈
작성일
2022-03-10
조회수
916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부산119안전체험관, 산불 예방 안전수칙, 선택 아닌 필수!

 

 

□ 부산119안전체험관(체험관장 직무대리 한창기)은 최근 울진·삼척에 대형 산불이 발생한데다 전국에서 크고 작은 산불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부산119안전체험관을 찾는 체험객들에게 산불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산불 발생 시 대처 방법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고 밝혔다.       

 

□ 현재 전국에는 겨울철 가뭄과 봄철 건조기 영향으로 산불 경고가 '심각' 단계다. 산불 발생 위험이 커짐에 따라 잠깐의 방심에도 자칫하면 대형 산불이 발생할 수 있어 산불 예방 및 대처 방법을 미리 숙지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 산불 예방법에는 첫째, 등산할 때에는 성냥이나 라이터 등 화기물을 소지하지 않는다. 둘째, 야외에서 취사할 때에는 지정된 장소에서 하고 취사 후에는 주변 불씨 단속을 한다. 셋째, 입산통제구역에는 출입하지 않고 담뱃불을 버리지 않는다. 넷째, 산림 인접 지역에서는 논밭 두렁 태우기, 쓰레기 소각 등을 하지 않는다. 다섯째, 달리는 열차나 자동차에서 창밖으로 담뱃불을 버리지 않는다.

 

□ 산불 대처 방법에는 첫째, 산불 발견 즉시 대피하고 소방, 경찰, 산림청(042-481-4119) 등에 신고한다. 둘째, 초기의 작은 산불은 외투 등으로 두드리거나 덮어서 진화한다. 셋째, 산불 규모가 커지면 멀리 떨어진 논, 밭, 공터 등으로 신속히 대피한다. 넷째, 바람 방향을 살펴서 산불의 진행 경로에서 벗어난다. 다섯째, 산불보다 높은 위치를 피하고 복사열로부터 멀리 떨어져 피신한다.  

 

□ 체험관장 직무대리는 “산불 예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산불은 한 번 발생하면 피해가 너무 크고 복구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한 만큼 평소 산불 예방 교육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