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소방재난본부, 전국 최초“위험물질 성상 요약집”발간

부서명
재난예방담당관
전화번호
051-760-5731
작성자
김정호
작성일
2022-02-21
조회수
72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부산소방재난본부, 전국 최초“위험물질 성상 요약집”발간

 

◆ 위험물의 기초 성상 및 기타 위험사고 물질 등 250여종 각종 정보 담아내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상규)는 한눈에 쉽게 이해하고 접근 할 수 있도록 위험물안전관리법에 근거한 ”위험물질 성상 요약집“을 제작해 소방의 현장대응 및 위험물 사용 취급자 등 대시민이 위험물질의 어렵고생소함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알면 이로운 책을 발간하였다.

 

 특히 이번 “위험물질 성상 요약집”은 대학교, 화학연구원, 소방안전원, 소방관련업체, 항만터미널 업체 등 다각적 협업으로 심혈을 기울여 물질별 성상 및 필수적인 4가지 항목을 구분하여 대시민에게 어려운 물질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수준의 정보제공에 중점을 두었다. 

 

 기본적인 물질의 사용용도, 주의사항, 그림문자(항목 1), CAS번호 등 검색할 수 있는 정보자료(항목 2), 저장·취급 및 소화방법 등 대응 사항(항목 3), 인화점, 발화점, 연소범위 등 물질의 화학적 특성(항목 4)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물질의 폭 넓은 지식이 될 수 있도록 길라잡이 역할을 위해 제작했다.

 

 또한 물질의 위험성에 대한 이해를 극대화하기 위해 위험물 사용자는 물론 일반인의 눈높이에 초점을 맞추어 위험물이란 무엇인가 하는 낯선 개념을 생활에 익숙한 용어로 활용하고 위험물안전관리법의 적용성을 높여 1석 2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만들었다.

 

 부산소방재난본부는 해당 성상 요약집을 각 소방서(119안전센터), 위험물사업장, 소방안전원 교육장 등 관련 유관기관에 배포해 위험물 사업장 운영자는 물론 일반 시민들에게도 폭넓게 접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이상규 부산소방재난본부장은 성상 요약집을 통하여 위험물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단순 이해로 끝내지 아니하고 시민이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지속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며 “현장중심의 시민 안전확보로 모두가 함께 안전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새롭고 지속적인 위험물 정책을 발굴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