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소방재난본부, 국민권익위원회 외부청렴도 평가 전국 1위

부서명
소방감사담당관
전화번호
051-760-3174
작성자
이현규
작성일
2021-12-13
조회수
171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부산소방재난본부, 국민권익위원회 외부청렴도 평가 전국 1위

 

 ◆ 2021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외부청렴도 평가 전국 17개 소방본부 중 최고점수

 ◆ 자율적 내부통제 평가 최우수부서(1위) 등 지속적인 청렴정책 추진한 결과

 

 

□ 부산소방재난본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하는 2021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17개 소방본부 중 1위를 하는 성과를 이루었다고 13일 밝혔다.

 

□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가 매년 8월부터 11월까지 전국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및 외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관별 청렴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부산소방재난본부는 외부청렴도 평가에서 2018년도에 이어 2021년도에도 전국소방본부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영광을 얻었다.  

 

□ 이를 위해 부산소방재난본부는 직무만족도, 청렴마일리지, 청렴 힐링콘서트 등 조직 내 청렴분위기 조성에 지속적으로 노력하였으며, 청렴해피콜, 민원처리스피드, 부패취약분야 상시 모니터링 등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되는 시민들의 불만과 건의사항을 청취하여 신속하고 깨끗한 소방민원 처리에 힘써 왔다. 

 

□ 특히, 올해 청렴도 향상은 공무원 노조법 개정으로 올해 7.6.부터 소방공무원 노조가 설립되면서 건전한 노사관계 문화를 형성, 정립하여 왔을 뿐 아니라, 더욱 안전하고 확실한 소방서비스로 국가라는 큰 틀 속에서 소방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청렴한 조직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한 결과가 반영된 것으로 보여진다.

 

□ 또한 청백-e시스템, 자기진단, 공직자자기관리스시템 등 행정의 효율성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한 내부통제 활성화로 자율적 내부통제 평가에서도 최우수부서(1위)를 달성하는 등 공정하고 신뢰받는 클린 청렴소방으로 등극하게 되었다.

 

□ 박억조 부산소방재난본부장 직무대행은 “이번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공공기관 외부청렴도 평가에서 부산소방재난본부가 2018년에 이어 2021년에도 전국 소방본부 중 1위를 차지하게 되어 더욱 뜻깊게 생각하며, 이번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개혁과 청렴정책을 추진하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소방행정을 실현해 나아가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