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소방, 화재조사 감식경연대회 최우수상 남부소방서

부서명
방호조사과
전화번호
051-760-4150
작성자
이재혁
작성일
2021-10-27
조회수
108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부산소방, 화재조사 감식경연대회 최우수상 남부소방서

 

◆ 기존 이론시험 위주 벗어난 실물화재 대상 화재조사 감식경연대회 실시

◆ 최우수상 남부소방서 / 우수상 금정소방서 / 장려상 해운대소방서

 

 

  부산 재난소방본부(본부장 이흥교)는 강서구 ENK 화재시험동에서 2021년 부산 화재조사 감식경연대회를 개최하였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실물화재 화재조사 감식경연대회는 화재현장을 실제로 재현한 후 감식을 통해 화재진행과 패턴을 살펴봄으로써 화재조사요원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습득 및 화재현장 감식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했다.

 

이번 대회는 전기안전공사와 한국해양대학교, 동아대학교 소속 전문위원과 합동으로 진행하였고 소방서별 2인 1조로 11개팀이 참가해 그 동안 갈고 닦은 현장 감식능력을 겨뤘다. 평가방식은 컨테이너 내부를 원룸형태로 만들고 인위적으로 발화 후 1차, 2차 감식으로 통한 원인 규명과 추론이유를 작성, 평가하여 순위를 가리는 방식으로 열렸다

.

그 결과 1위 남부소방서, 2위 금정소방서,  3위 해운대소방서가 선정됐다.

 

이흥교 부산소방재난본부장은 “화재조사결과는 화재예방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와 민·형사 재판증거로 활용되는 만큼 과학적이고 정확한 화재조사가 필요하다”라며 “이번 대회를 통해 화재조사관 역량을 강화하고 최신 감식기법을 공유하여 화재조사 전문기관으로써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화재감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