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소방, 소방시설 SELF점검을 위한 점검 장비 무료 대여

부서명
재난예방담당관
전화번호
051-760-5744
작성자
조호림
작성일
2021-10-06
조회수
929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부산소방, 소방시설 SELF점검을 위한 점검 장비 무료 대여

 

◆ 건축물 관계인 소방시설 작동기능점검 시 관할 소방서에서 점검장비 무료 대여로 소방시설 안전 확인

 

 

□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흥교)는 연 1회 건축물 사용승인일이 속한 달에 실시하는 소방시설 작동기능점검을 관계인이 직접 실시할 경우 관할 소방서에서 제공하는 소방시설 대여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것을 당부하였다.

 

□ 소방시설 자체점검은 종합정밀점검과 작동기능점검으로 나뉘어지며 소방법상 종합정밀점검은 소방시설관리업체의 전문인력이 점검을 수행하여야 하지만 작동기능점검은 관계인이 직접 점검할 수 있다.

 

□ 하지만 관계인이 점검기구를 사용하여 작동기능점검을 하지 않고 육안으로만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허위 거짓으로 그 결과를 제출하는  사례도 있어 이러한 경우 화재 시 소방시설이 정상작동하지 않아 큰 피해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 부산소방재난본부 재난예방담당관(소방정 김우영)은 “허위로 작동기능점검 결과를 제출할 경우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는 만큼 점검장비 대여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실질적인 점검을 이행하도록 당부드린다”고 하면서 관계인 셀프점검 결과 양호로 제출된 건물에 대해서는 표본조사를 하여 허위점검으로 적발될 시  엄중 처벌할 계획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