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가까운 곳에 항상 119가 있습니다 부산을 안전하게 119
해운대소방서, 금연아파트 추진을 통한 화재안전 강화
□ 해운대소방서는 겨울철 특수시책으로 담배꽁초로 인한 화재발생을 예방하고, 입주민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공동주택 내 금연·흡연구역 지정 및 금연아파트를 추진하여 화재에 안전한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 부산의 최근 5년간 겨울철 기간 중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한 장소는 주거시설(31%)이다. 화재원인 중 59.8%가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하였으며, 부주의의 원인으로는 담배꽁초(40.0%)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음식물 조리(24.1%)가 차지했다.
□ 해운대소방서는 주거시설에서 담배꽁초로 인한 화재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해운대구보건소와 협력하여『금연아파트』추진을 시행하고 있으며, 해운대 대림1차 아파트가 추가 선정되어 현재까지 32개소 아파트가 금연아파트로 지정되었다. 금연아파트는 공동주택 복도·계단·엘리베이터·지하주차장이 금연구역이며, 흡연시 과태료가 부과된다.
□ 해운대소방서장(강호정)은 “겨울철 화재 예방은 물론, 입주민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담배꽁초로 인한 화재를 줄이기 위해 금연아파트 지정과 흡연구역의 설정을 통해 안전한 생활 환경을 만드는데 지속적으로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주민 여러분께서도 화재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