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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응급환자를 위한 119, 비응급환자의 배려가 필요합니다

부서명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4392
작성자
권혜빈
작성일
2022-08-03
조회수
2163
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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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목
내용

“팔에 피가 철철철 난다.” 다급한 목소리로 119신고 접수되었다. 구급차가 신속

하게 출동했으나 도착해보니 간단한 찰과상이었다. 이 밖에도 “급체한거 같아요,

이가 아파요. 술을 많이 먹었어요. 구급차 좀 불러주세요...” 등 다양한 비응급신

고 요청이 급증하고 있다.

 

응급환자 이송을 위한 119구급차가 비응급환자의 잦은 이송요청으로 인력과 장

비가 낭비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꼭 필요한 응급환자들의 골든타임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에 따라 119구급대는 비응급환자일 경우 구급차 이송

을 거부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신고내용만으로 응급여부를 판단하

기 어렵다.

 

만약 이로 인해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하지 못하면 자칫 소중한 생명을 잃

을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데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이러한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동래소방서는 언론보도 및 각종 매체를 통

해 ‘비응급 신고 줄이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와 공공기관, 도서관 

등에 플래카드 제작 및 포스터 배부, 각 교육 및 행사를 통해 시민들에게 비응급

신고 줄이기를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비응급환자 

스스로가 이를 인지하여 신고를 자제하는 것이다.

 

언젠간 나와 내 가족이 응급환자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신고를 자제하길 

당부드린다. 구급차 이용을 자제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준다면 소방력 

낭비를 막을 뿐만 아니라 긴급한 환자의 생명을 한 명이라도 더 구할 수 있

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