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가까운 곳에 항상 119가 있습니다 부산을 안전하게 119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장 최일선에서 활동해 온 소방공무원들이 처음 행정업무를 맡게 될 때 느끼는 낯설음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중부소방서의 따뜻한 동행이 시작됐다.
□ 부산 중부소방서(서장 제용기)는 화재·구조·구급 등 현장 업무를 수행하다 행정 부서로 전보된 직원들이 조직과 업무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행정 안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 이번 프로그램은 현장 중심의 업무에서 행정업무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겪는 혼란을 완화하고, 직원들이 새로운 환경에 보다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 중부소방서는 행정업무 경험이 있는 직원과 전입 직원을 ‘행정 파트너’로 매칭해 업무관리시스템과 행정 절차를 집중적으로 안내하고, 초기 적응 기간에는 ‘실수 허용 기간’을 운영해 심리적 부담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 또한 이름이 각인된 명함 케이스와 공기 정화 식물 등 웰컴 키트를 제공해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고, 전입 4주 차에는 기관장과 함께하는 ‘응원 티타임’을 통해 업무 과정에서의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도 마련한다.
□ 제용기 중부소방서장은 “현장 중심의 업무에서 절차와 지구력이 요구되는 행정업무로 전환하는 과정은 직원들에게 큰 변화일 수 있다”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이 소속감과 안정감을 갖고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