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가까운 곳에 항상 119가 있습니다 부산을 안전하게 119
□ 부산 중부소방서(서장 정석동)는 소방민원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카카오톡 AI 챗봇 ‘예민보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현재 중부소방서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을 대상으로 운영 중이며, 3월부터 본격 서비스를 개시했다.
□ 그동안 소방법령이 개정될 때마다 관련 내용 확인이 어려웠고,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신고 절차를 몰라 매번 소방서에 전화하거나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예민보스’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중부소방서 담당자가 직접 고안하여 만든 비예산 AI 챗봇으로, 정확한 소방민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 AI 챗봇 ‘예민보스’는 ▲소방안전관리(보조)자 선임 ▲소방안전관리자 교육 ▲소방안전관리대상물 ▲자체점검 등 자주 묻는 소방민원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소방관계법령 제·개정 내용은 수시로 업데이트되며, 건축 및 완비 관련 민원 안내 등을 추가하여 민원인 편의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 사용방법은 카카오톡 검색창에 ‘중부소방서’ 또는 ‘예민보스’를 입력한 후 친구 추가를 하면 된다.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절차에 대해 알고 싶으면 예민보스 채팅창에 ‘소방안전관리자’를 검색하면 ‘선임 안내’답변이 나타난다. 또한 담당자와 직접 전화 연결이 가능한 기능도 있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정석동 서장은 “‘예민보스’ 챗봇은 24시간 소방 민원 정보를 제공하는 소통 창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방안전 관리 역량을 강화하여 시민들의 안전을 다방면에서 세심하게 챙기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