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 중부소방서, 에너지저장장치(ESS)시설 화재대응 진압훈련

부서명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4192
작성자
서영우
작성일
2023-06-15
조회수
88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 부산 중부소방서(서장 정영덕)는 14일 서구 토성동 소재 ‘한국전력공사 남부건설본부’에 설치되어있는 에너지저장장치(ESS)시설 화재에 대비해 남부건설본부와 합동으로 화재진압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란 태양광·풍력발전기 등 신재생에너지와 공장의 남은 전기에너지를 저장해두었다가 전력이 필요할 때 공급하는 전력시스템으로 화재가 발생하면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구성하는 리튬이온전지 등으로 인해 2차 피해(폭발) 우려가 크고 열폭주로 인하여 화재진압이 어려워 진화에 장시간 소요되는 특징이 있다.

 

□ 훈련의 주요 내용으로는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대응 절차(SOP238) 숙지 ▲에너지저장장치(ESS) 사고 특성 및 위험요인 공유 ▲열폭주 확산 방지를 위한 대처요령 ▲에너지저장장치(ESS) 관리 및 안전컨설팅 등에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

 

□ 정영덕 중부소방서장은 “에너지저장장치(ESS)는 화재진화에 장시간의 현장활동이 필요하며 2차폭발 등 안전사고 위험이 커 활동에 주의를 요한다”며 “화재진압대책을 강구하고 교육 및 화재 대응훈련을 통해 안전사고 방지와 화재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