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가까운 곳에 항상 119가 있습니다 부산을 안전하게 119
□ 부산 사상소방서(서장 정달근)는 27일, 사상소방서 강당 및 주차장에서 현장대원들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자동차 사상하이테크센터’ 이동규 그룹장이 직접 전기차 이론 및 현대차 모델별 차량을 동원한 실습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 이번 교육은 전기차 구조에 대한 이론 및 실습 교육을 통해 대원들의 전기차에 대한 전문지식을 제고해 전기차 화재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실시됐다.
□ 주요 내용은 ▲전기차 구조 및 특성의 이해 ▲전기차 화재 시 대응 및 유의사항 ▲모델별 전기차 종류 식별 요령 ▲비상 시 전기차 배터리의 고전압 퓨즈(커넥터) 차단 방법 등 현장대원의 안전확보를 위해 실습위주로 이루어졌다.
□ 또한, 새로 도입된 전기차 화재진압 장비인 ‘관통형 방사장치(EV-Drill Lance)’ 사용법 및 실습 교육도 실시했다. 이 장비는 소방차량의 수압을 이용해 전기차 하부 배터리 케이스에 구멍을 뚫고 소방용수를 직접 분사하는 방식으로 배터리의 열폭주 확산을 억제하여 전기차 화재진압에 효과적이다.
□ 정달근 사상소방서장은 “이번 교육에 협조해 주신 현대자동차 사상하이테크센터 이동규 그룹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교육·훈련은 전기차 화재 시 전문지식에 기초해 신속한 대응으로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실시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화재대응 역량을 강화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