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20240118 사상소방서, 전기차 충전 중 화재 안전수칙 당부

부서명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4492
작성자
김민아
작성일
2024-01-18
조회수
242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 부산 사상소방서(서장 정달근)는 전기차 보급이 확산됨에 따라 충전 중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에 대해 홍보하고 있다.

 

□ 전기자동차는 연료를 태우는 엔진이 없어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 자동차로 알려져 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친환경 차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매년 보유자가 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매년 관련 화재 건수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소방청 통계 : 21년 24건, 22년 44건, 23년 상반기까지 45건)

 

□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 화재와 달리 주로 충전 중에 화재가 발생하며, 화재 시 배터리 온도가 순식간에 고온으로 치솟는 ‘열폭주’ 현상으로 내연기관 차량보다 화재가 급격히 확산함에 따라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사용상 주의가 필요하다. 

 

□ 전기차 충전시설 안전수칙으로는 ▲ 젖은 손이나 물기 있는 상태에서 충전 금지 ▲ 반드시 지정된 충전기와 어댑터만 사용 ▲ 충전소 주변 흡연 절대 금지 ▲ 차량용 소화기 비치 등이 있다. 

 

□ 사상소방서 관계자는 “전기차 관련 화재 위험성 증가에 따라 소방서에서는 다양한 화재진압 훈련을 실시하겠다”며 “더불어 전기차 이용자들도 충전시설 사용시 안전 수칙을 잘 지켜주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