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하소방서 (이하 본 기관이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운영 제한) 제1항 및 소방현장 활동영상 개인영상정보 관리 가이드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ㆍ운영 합니다.
- 법령에서 구체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경우
- 범죄의 예방 및 수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화재진압, 화재조사, 등 소방현장 활동 필요에 따라 신속한 의사결정과,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하여 설치 운영
- 구조, 구급대원의 활동시 요구조자나, 신고자 등 관계자에 의한 폭행 방지 목적으로 운영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조건
설치 대수 |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비 고 |
---|---|---|
재난감시 카메라 2대 |
① 사하예비군 교장 (장림동, 구평동, 당리동, 괴정동 일대 및 감천항 일부) ② 하단 한신혜성아파트(하단동, 당리동, 괴정동 일대) |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1항 |
청사관리 CCTV 6대 |
① 사하소방서 - 차고(차고 앞), 구조대(주차장), 청문감사담당관(주차장) ② 괴정119안전센터 : 차고 외벽(차고 앞) ③ 하단119안전센터 : 차고 외벽(차고 앞) ④ 다대119안전센터 : 차고 외벽(차고 앞) |
|
재난현장영상 카메라 4대 |
지휘차, 다대펌프차, 감천펌프차, 구조공작차(소방활동 지역) | 소방현장 활동 개인영상정보 관리가이드 |
구급차 내부 CCTV 8대 | 구급차(구급차 내부) | |
웨어러블캠 15대 | 구조·구급대원, 화재조사요원(소방활동 지역) | |
드론 1대 | 구조대원(소방활동 지역) | |
캠코더 1대 | 화재조사요원(소방활동 지역) | |
공무용 휴대폰 17대 | 화재, 구조, 구급대원(소방활동 지역) |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기 관 | 소 속 | 구 분 | 직 위 | 연락처 | 비 고 |
---|---|---|---|---|---|
사하 소방서 |
현장대응단 | 관리책임자 | 현장대응단장 | 051-760-4506 | |
접근권한자 | 정보통신주임 | 051-760-4555 | |||
신평119안전센터 | 관리책임자 | 신평 119안전센터장 | 051-760-6510 | ||
접근권한자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051-760-6512 | |||
괴정119안전센터 | 관리책임자 | 괴정119안전센터장 | 051-760-6520 | ||
접근권한자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051-760-6522 | |||
하단119안전센터 | 관리책임자 | 하단119안전센터장 | 051-760-6530 | ||
접근권한자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051-760-6532 | |||
다대119안전센터 | 관리책임자 | 다대119안전센터장 | 051-760-6540 | ||
접근권한자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051-760-6542 | |||
감천119안전센터 | 관리책임자 | 감천119안전센터장 | 051-760-6550 | ||
접근권한자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051-760-6552 | |||
구조대 | 관리책임자 | 구조대장 | 051-760-6500 | ||
접근권한자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051-760-6502 |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 보관기간 | 보관장소 |
---|---|---|
24시간 | 촬영일로부터 30일 | 현장대응단 지휘조사계, 각 119안전센터 사무실 |
차량운행 시 | 촬영일로부터 30일 | 각 소속 구급차 |
소방현장활동 시간 (이동형 영상정보처리기기) |
촬영일로부터 10일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ㆍ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 사하소방서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사무실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ㆍ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ㆍ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ㆍ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ㆍ열람자ㆍ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방침은 2024년 7월 25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고일자 : 2024년 9월 25일 / 시행일자 : 2024년 9월 25일
9. 드론에 의한 항공 촬영의 경우 : www.privacy.go.kr>기업.공공서비스>드론 촬영사실 공지
촬영지역 | 촬영기간 | 촬영목적 |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자 |
---|---|---|---|
화재·구조·구급 등 현장 활동 지역 |
화재·구조·구급 등 현장 활동 시 |
화재·구조·구급 등 현장 활동 지원 |
드론 운영 담당자 (구조대 3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