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고농도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KF-80) 취약계층에 우선 보급 - 부산시, 미세먼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부서명
기후대기과
전화번호
051-888-3582
작성자
권정미
작성일
2019-03-18
조회수
742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취약계층인 어린이, 노인 등에 대한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 보급 추진 ◈ ‘고농도 미세먼지’가 사회재난으로 분류됨에 따라 재난기금 활용하여 구입 및 보급 ◈ 어린이와 노인, 임산부까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정부에 국비 요청
내용

  지난 2월부터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주의보’ 및 ‘비상저감 조치’가 발령 되는 등 국내․외 영향으로 고농도 미세먼지의 잦은 발생으로 많은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부산시(오거돈 시장)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사회재난으로 분류됨에 따라 재난 사전예방 강화의 일환으로 재난기금을 활용,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KF-80)를 구입(20,000매)하여 미세먼지 취약계층에 우선 보급하였다. 

 

  환경부 ‘민감계층 보호를 위한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19.2)‘에 따라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어린이, 노인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인종합복지관, 다사랑복합문화예술회관과 아동양육시설 등 20개소에 우선 배부한 것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재난기금을 활용, 1차적으로 구입‧배부한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KF-80)는 부산시 역내 미세먼지 취약계층을 모두 보호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시는 좀 더 많은 어린이와 노인, 임산부까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정부에 관련사업 국비를 요청한 상태이며, 향후 마스크 보급대상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