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소방재난본부, 생활안전대원 동물포획 활동 강화 특별교육 실시

부서명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3123
작성자
장재원
작성일
2023-11-24
조회수
140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부산소방재난본부, 생활안전대원 동물포획 활동 강화 특별교육 실시

 

□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허석곤)는 지난 23일 동물포획, 벌집제거 등 생활안전활동을 전담으로 수행하는 생활안전대원 50여명을 대상으로 동물포획 활동 강화를 위한 특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 이번 특별교육은 동물용 마취제의 안전한 사용․관리를 통해 현장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대원들의 동물포획 현장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 수의사 및 유해야생동물 기동포획단장을 각각 초빙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 교육내용은 ▲동물용 마취제 관련 안전관리 기준 및 사용 절차 ▲동물포획 활동 시 주의해야할 감염병 ▲유해야생동물 개체별 습성 및 포획방법 등으로 구성되었다.

 

□ 김우영 구조구급과장은“최근 멧돼지 출몰 등 동물포획 출동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이번 특별교육을 통해 생활안전대원의 현장대응 전문성을 높여 보다 전문화된 119생활안전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2023년 10월말 기준 부산지역 동물포획 출동건수는 2,063건으로, 이는 전체 생활안전출동 11,900건 중 17.3%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