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금정소방서, 소방드론 활용 산악사고 인명 수색

부서명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4742
작성자
김해진
작성일
2021-11-08
조회수
135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 금정소방서(서장 김한효)는 지난 11월 5일 오전 11시 13분경 부산 금정구 윤산 8부 능선 산악사고 구조대상자를 소방드론을 활용하여 입체적인 수색활동을 펼쳐 구조하였다고 밝혔다.

 

□ 당시 구조대상자는 윤산 산행 중 다리를 다쳐 신고하였으며, 출동한 구조대원들은 구조대상자의 위치파악을 위하여 도보를 활용한 지상수색을 펼치는 동시에 산악지형 특성상 사고 위치를 설명하기 어렵고 수색범위가 넒다는 점을 감안하여 소방드론을 활용한 인명 수색을 실시하였다.

 

□ 이후 구조대원들에 의해 발견된 구조대상자는 좌측정강이 골절로 추정되며, 현장에서 응급처치 후 산악용 들것을 이용해 안전하게 구조되었다.

 

□ 금정소방서에서는 소방대원이 진입하기 어려운 각종 재난 현장의 사고감지 및 인명검색 등 안전사각지대 해소와 입체적 작전을 위해 2018년 8월 소방드론을 도입하여 작년 금정구 두구동 공덕산 산불화재 위치확인을 포함하여 현재까지 다양한 화재·구조활동에 이용되고 있다.

 

□ 김한효 금정소방서장은 “소방대원이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사각지대를 해소해 각종 현장활동에 효율성을 높이는 드론의 역할이 앞으로 계속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즉시 투입을 위한 드론활용 훈련을 더욱 강화하여 선제적 대응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