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금정소방서, (기고)폭염 및 열대야 기승에 에어컨 등 냉방기기 화재 발생주의 해주세요

부서명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4792
작성자
김건우
작성일
2021-07-28
조회수
94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 폭염 및 열대야로 무더위가 연일 지속되어 에어컨 등 냉방기기 제품 사용 증가로 화재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원한 여름을 보내기 위한 안전한 여름철 냉방기기 사용법을 당부하고자 한다.

 

 

 □ 먼저 최근 화재 발생이 많은 에어컨 실외기 안전사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다양한 외부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실외기에는 먼지가 많이 쌓여있어 화재가 날 수 있으니 먼지 제거를 자주 하고 에어컨과 실외기 연결선은 단일 전선을 사용해야한다. 또한 에어컨 실외기에서 심한 소음이 난다면 전문가에게 꼭 점검을 받을 것을 당부한다.

 

 

 □ 최근 5년간 선풍기 과열로 화재 발생이 급증하고 있는데 전기배선 문제, 선풍기 모터 과열 및 선풍기 전원선 단락 등이 주 원인으로써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선풍기의 전선이 눌리거나 꺾이지 않게 사용해야하며 문어발식 콘센트는 사용을 금해야한다. 선풍기 모터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제거해주어야 하며, 사용할 때는 타이머로 적정시간을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 여름철 인기 아이템인 휴대용선풍기 구입 시 안전기준인 KC마크, 전자파 적합등록번호, 배터리의 안전 인증번호가 표시되어 있는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선풍기 충전기도 KC 적합 인증된 것을 사용하고, 지정된 전압 이상으로는 충전을 금하여야 한다.

 

 

 □ 여름철 냉방기기 제품은 더운 여름을 보내기 위한 필수용품이지만, 부주의로 발생된 화재는 되돌릴 수 없으므로 선풍기와 에어컨의 안전한 사용법을 지켜서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