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20240220 부산 강서소방서, 병원 전 응급환자 분류(Pre-KTAS) 체계 집합교육

부서명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5092
작성자
이지희
작성일
2024-02-26
조회수
239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부산 강서소방서(서장 이시현)는 2월 20일(화) 구급전문교육사 중심으로 소방서 구급대원들에게 ‘병원 전 응급환자 분류체계(Pre-KTAS) 교육’을 실시하였다고 전했다.

 

□강서소방서에 따르면 ‘병원 전 응급환자 분류체계(Pre-KTAS)’ 는 119구급대원이 응급환자 증상을 평가하여 표준화된 기준을 통해 중증도 분류를 실시하여 응급정도에 따라 적정 병원으로 이송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말한다.

 

□교육 내용으로는 ▲병원 전 단계 응급의료체계 이해 및 분류방법  ▲응급환자 현장 분류담당자 전반적인 역할 및 기능 교육(훈련)   ▲질환별 중증환자 사고사례 모의 실습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로써 이송단계부터 환자증상에 따른 적정한 병원 선정을 통해 의료기관의 수용률이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시현 강서소방서장은 “병원 전 중증도 분류체계(Pre-KTAS)로 119구급대와 의료기관 간 신속한 정보공유와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며 재난현장에서 표준화된 환자 중증도 분류를 통한 체계적인 응급이송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