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부산을 안전하게, 시민을 행복하게, 살아있는 안전교육, 살 수 있는 체험교육

체험후기

정말 꼭 필요한 체험 시간이었습니다 (119 안전체험 후기)

2023년 10월 8일 일요일 119 안전 체험후기

* 구급출동 119

심폐 소생술, 하임 리히법 등에 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하림리히 요법 실습 조끼를 입고 기도에 음식물이 들어갔을 때 어떤 자세를 취해서 어느 부분을 눌러야 음식물이 나올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서로서로 해보며 ,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소방관님의 자세한 설명으로 기도확보하는 법도 배웠는데, 생각보다 힘이 정말 많이 들어가고
손목도 너무 아팠습니다. 영상을 보며 사람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시는 소방관님들의 모습을 보는데 정말 대단하고, 정말 우리들 곁에 없어선 안될 분들이란 것도
다시 한번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자연재난

해양생존, 태풍, 지진, 지진해일이 일어났을때 어떻게 행동하고 대피해야 되는지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태풍 체험을 직접 해볼때는 정말 눈을 제대로 뜰수 없을 정도로 바람이 많이 불어서 아이손을 꼭 잡고 이동했고,
지진 체험때는 체험이라서 서로 웃기도 했지만 실제로 강도 높은 지진이 일어났을 때는 정말 무서울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머리를 보호하고, 테이블 밑으로 들어가서 지진 강도가 조금은 수그러들때 대피장소로 빠르게 이동하는 법 까지 배웠습니다.

*화재대응

소화기 안전핀뽑고, 분말 뿌리는 법도 해보고, 화재가 일어났을때 비상탈출 하는법, 소화기의 위력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비상탈출 하는걸 끝내 아이가 조금은 두려워 성공하진 못했지만, 소방관님의 격려에 다음엔 꼭 다시 도전해서 성공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완강기 탈출을 아이와 직접 해보았는데, 안재홍 소방관님의 친절한 설명과, 옆에 함께 계셨던 사회복무요원님들이 너무 친절하게 잘 대해주셔서
정말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도시재난

지하철, 노래방 같이 밀폐된 공간에서 재난이 일어났을 때 탈출하는 법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화재대응에서도 만났던 안재홍 소방관님을 도시재난 시간에도 만나서 매우 반가웠습니다.
한번씩 타는 지하철이지만, 화재가 일어났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솔직히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실제로 화재가 일어나면 제일 먼저 해야하는 행동이 , 기관사 님께 열차 번호를 알리고 화재가 일어난 상황에 대해 설명후,
지하철을 멈춰달라고 이야기를 하고, 자동문을 열어주지 않았을때 어떻게 문을 열수 있는지에 대해서 까지 배웠습니다.
노래방에서 탈출할때는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고 어두운 상태로 탈출을 했는데, 앞이 안보이니 너무 두려웠습니다.
벽을 잡고 아이를 보호하며 가야되는데, 실제 상황이라고 생각하니 암담할 정도로 안보이고 무서웠습니다.
코와 입을 젖은 수건으로 막고 연기를 마시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고 배울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생활안전

제일 기대했던 체험이기도 하였고, 차량이 전복되는 체험을 하였습니다.
360도 회전하는 체험을 아이와 하였는데, 어질어질 하였습니다. 차량을 탔을때 안전밸트가 가장 중요하다고 다시한번 느낄수 있는 체험들이었습니다.
소방차,구급차가 지나갈때 길을 터주는 체험도 하였고, 집안에 불이나면 쇼파,테이블 등 모든 물건에 불이 붙는 시간이 정말 짧다고 알게되었습니다.


모두가 피해가는 곳을
119 안전 요원들은 그 곳에들어가서 생명을 구한다

모두가 잠들어도
119 는 잠들지 않는다

영상을 보고 눈물이 날 뻔 했습니다.

오늘도 우리곁을 지켜주시는 119 안전요원분들이 계시기에 든든하고 감사합니다.
사람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 노력하시는 모든 119안전요원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이렇게 체험을 할 수 있고, 경험할 수 있게 해주신 모든 관계자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사진 파일 첨부 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