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가까운 곳에 항상 119가 있습니다 부산을 안전하게 119
□ 부산 북부소방서는 최근 발생한 아파트 화재로 인한 어린이 인명피해를 계기로 어린이들의 위기 대처 능력 향상과 더불어 가족 전체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지난 19일 전국 최초 『119 히어로즈 인증 프로그램』을 119청소년단(숲속은성유치원) 30여명을 대상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 『119히어로즈 인증 프로그램』은 ‘숨잡이’, ‘불막이’, ‘살피미’ 3가지 체험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린이들이 놀이처럼 즐겁게 배우고, 부모님과 함께 가정의 안전을 점검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 모듈형 체험활동을 들여다보면
[불막이]
화재 발생 시 올바른 대처법을 OX퀴즈를 통해 익히면서
안전 상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숨잡이]
심폐소생술을 직접 배우는 응급처치 체험으로, 위기 상황에서
생명을 구하는 법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실습한다.
[살피미]
생활 속 위험요소를 직접 찾아보는 활동으로, 관찰력과 경각심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 안전의식의 강화를 유도하였다.
□ 3가지 모듈을 모두 이수한 어린이에게는 ‘119히어로즈 인증 마그넷’을 최종 수여한다.
이 마그넷에는 두 개의 QR코드가 포함되어 있다. 하나는 어린이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는 개인별 ‘119히어로즈’ 인증서로, 다른 하나는 ‘아파트 화재 대피 요령’ 포스터로 연결 되어있다. 이 포스터는 실제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장으로 간결하게 제작되었으며, 이를 통해 자녀의 교육이 학부모의 안전의식으로까지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 부산 북부소방서 관계자는『119 히어로즈 인증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어린이들이 안전의 중요성을 깨닫는 것은 물론, 가족이 함께 소방 안전에 관심을 가지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