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20250324 부산 북부소방서, 「찾아가는 기초 소방시설 지원센터」 운영

부서명
예방안전과
전화번호
051-760-5265
작성자
임진섭
작성일
2025-03-24
조회수
16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첨부파일
내용

□ 부산 북부소방서는 24일 관내 노후아파트 화재안전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같은 기초 소방시설을 보급하기 위하여 「찾아가는 기초 소방시설 지원센터」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최근 5년(‘19~’23)간의 화재통계에 따르면 아파트의 경우 전체 화재건수 대비 인명피해 비율*이 다른 용도에 비해 1.5배 가량 높으며 사망자는 수면 중인 상태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노후아파트의 대부분은 과거의 완화된 소방법령이 적용되어 자동으로 화재를 감지하고 소화하는 설비가 설치되지 않아 화재대응에 매우 취약하다.

    * 화재 1건당 사망자 전체 화재 0.008명, 아파트 화재 0.012명(1.5배↑)

 화재 발생 초기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경보음을 통해 신속한 대피를 가능하게 하고, 소화기는 초기 화재를 스스로 진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통계에 따르면 이 두 가지 기초 소방시설만 제대로 갖추고 있어도 화재로 인한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한다.

 이 날 찾아가는 기초 소방시설 지원센터는 화명동 소재 아파트(480세대)를 대상으로 운영이 되었다. 아파트 출입구에 안내문 부착 및 사전 홍보를 통하여 관심있는 세대의 신청을 받아 북구 시니어클럽(4명), 의용소방대원(5명)이 세대를 방문하여 기초 소방시설 설치, 사용법 교육, 향후 유지관리 방안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북부소방서 관계자는 “이번 지원센터의 운영을 통해 기초 소방시설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저감시켜 주거 안전 실현을 위한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으며 지속적으로 지원센터 운영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