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가까운 곳에 항상 119가 있습니다 부산을 안전하게 119
□ 부산 북부소방서는 재난 현장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단계별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훈련을 추진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 긴급구조통제단은 대규모 재난 시 소방이 중심이 돼 관계기관을 지휘ㆍ조정하며 신속한 진압ㆍ구조ㆍ구급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을 말한다. 중앙(소방청)과 시도(소방본부), 소방서 단위로 운영한다.
□ 북부소방서는 기존의 단발성 훈련방식에서 벗어나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시부터 종료까지 일련의 과정을 단계별로 나눠 직원이 반복 숙달토록 해 점진적으로 체득할 수 있는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 훈련은 지난 2월부터 시작해 7개월간 단계별로 진행된다. 앞서 긴급구조통제단의 기본 운영 절차와 관계기관별 역할 점검을 위한 도상훈련을 세 차례 실시했고 4월엔 예고 없이 진행되는 불시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
□ 불시훈련은 실제 재난 상황을 가정해 대원들의 즉각적인 상황 판단과 실시간 대응을 요구해 위기관리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 5월부턴 현장적응훈련 기간으로 재난 현장에서의 대응력을 최종점검할 계획이다. 불시훈련으로 정립한 재난 사고별 대응 프로세스를 반복 숙달하고 평가하며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과 실질적인 대응 프로세스 공유에 초점을 두고 실시할 예정이다.
□ 북부소방서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통해 전국에서 가장 체계적인 긴급구조 대응 시스템을 갖춘 소방서로서 소속 대원들의 현장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빈틈없는 시민의 안전을 수호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