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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 북부소방서(서장 김정식)는 지난 25일 부산소방재난본부에서 평가하는 ‘2024년 소방관서 청렴시책 종합평가’에서 12개 소방서 중 최우수 소방서로 선정되었다.
□ 위 평가는 부산소방재난본부 소속 소방서를 대상으로 자율적 경쟁을 통한 조직별․개인별 참여와 실천을 유도하여 공정하고 신뢰받는 청렴분위기를 조성하고 대민업무 처리과정의 부패발생 소지를 사전에 예방하고 불편 ․ 불만사항을 상시 모니터링하여 시민과 소통하는 깨끗한 소방행정 구현을 위해 매년 실시하는 청렴도 종합평가이다.
□ 평가지표는 청렴마일리지 운영, 소방민원(완공검사, 완비증명, 위험물, 공사용역 등) 업무처리에 대한 스피드지수, 해피콜(전화·온라인 설문), 외부 고객 만족도(리서치 의뢰) 등 총 6개 항목을 평가하게 된다.
□ 이에 북부소방서에서는 자체적으로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문구 공모전’, ‘올해의 청렴소방관 선정’ 등 여러 행사를 기획하여 개최하였고 청렴에 대한 중요성 강조와 직원들 스스로 부패 유발요인을 제거하고 개선하려는 분위기 조성으로 ‘2024년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평가’에서도 1위를 차지하였다
□ 또한 시에서 전직원(본청, 직속기관, 사업소)를 대상으로 외부 리서치 기관이 평가하는 실시하는 전화 친절도 조사에 대비하여 ▲ 밝고 친절한 말투, ▲정확한 내용과 적절한 말의 전달속도, ▲민원인의 말을 끊지 않고 호응하며 경청하는 태도에 대한 “친절한 전화 응대 3point 및 guide”를 제작·배부하여 전화맞이·응대·종료단계에서 민원인이 만족하고 감동할 수 있는 응대방법에 대하여 교육하였고 그 결과 소방관서 중 1위를 차지하였다.
□ 김정식 북부소방서장은 “올 초 3월 기고한 ‘청렴의 선봉장으로서 국민에게 신뢰받는 소방조직 구현’의 내용과 같이 소속 직원들이 반부패 청렴과 친절·신속·정확한 민원 응대에 노력한 결과 청렴시책 종합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며 직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북부소방서의 청렴문화가 계속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