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20241115 부산 북부소방서, 에어프라이어 화재 재현 실험 실시

부서명
현장대응단
전화번호
051-760-5252
작성자
임진섭
작성일
2024-11-15
조회수
9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첨부파일
내용

부산 북부소방서는 지난 11월 12일 최근 에어프라이어 사용 증가에 따른 에어프라이어 화재 재현 실험을 실시하였다.


소방에 따르면 지난 5년간 부산에서 에어프라이어 화재로 약 24,000천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하였으며 에어프라이어 보급 증가에 따라 점점 증가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질 것으로 판단되어 이를 예방 및 홍보하기 위해 실험을 실시했다.


실험은 에어프라이어 히터와 종이 호일음식물 등이 접촉하며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 연구에어프라이어 배기구 막힘 현상 발생 시 화재가 발생한 연구 등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정상적인 에어프라이어에서는 기기에 내장된 센서 등으로 일정온도 이상 올라가면 온도가 자동으로 제어되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았으나음식물 또는 종이호일이 에어프라이어 내부 히터와 접촉하며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 에어프라이어 불량 또는 노후로 인해 내부 온도조절 센서 등 고장 발생 시 온도가 제어되지 않아 내부 온도가 상승하여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 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자레인지오븐 등에 비해 최근에 들어서야 가정에 보급을 시작하여 화재사례가 많지 않으나위 실험으로 에어프라이어가 상당한 발화 위험성이 있으며 충분한 주의가 필요함이 입증되었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조치 및 예방수칙을 준수하여 본인과 이웃의 생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