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가까운 곳에 항상 119가 있습니다 부산을 안전하게 119
북부소방서(서장 김정식)는 지난 29일, 30일 2일에 걸쳐 부산시 북구 관내 아파트 관리자를 대상으로 아파트 화재 피난행동요령 및 피난설비 사용법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북부소방서 관계자는 최근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 많은 화재 및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관리자의 안전관리 능력향상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기존 아파트 화재 시 대피 방법을 “무조건 대피”하도록 안내해 왔으나, 최근 대피 과정에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상황에 따른 대피 방법을 4가지로 나누어 “살펴서 대피”하도록 개선하였다.
개선된 주요내용은 자신의 집에서 화재 발생‧대피가 가능한 경우와 대피가 어려운 경우, 다른 곳에서 화재 발생·화염과 연기가 들어오지 않는 경우와, 들어오는 경우이다. 아파트 화재 행동요령으로 배포 중인 매뉴얼에 상황에 따른 행동요령을 담았다.
북부소방서에서는 이번 교육과 더불어 지역 내 아파트 대상으로 앞서 추진 중인 “우리 아파트 피난계획 수립하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김정식 소방서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아파트 관계인들의 안전관리 능력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라고, 아파트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화재 예방 및 개선된 피난행동요령 안내에 힘써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