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20240422 (기고) 부산 강서소방서, 가정의 달인 5월, 주택용 소방시설로 화목한 가정지키기

부서명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5092
작성자
이지희
작성일
2024-05-01
조회수
105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내용

□ 어느덧 따뜻한 봄이 지나가고 사랑이 넘치는 가정의 달인 5월이 다가온다. 벚꽃축제가 끝날 무렵, 5월 가정의 달이 찾아오는 만큼 시민들의 마음 또한 계속해서 들뜨게 된다.

□ 하지만 안타깝게도 5월에는 많은 화재로 인해 시민들의 재산과 생명이 위협을 받고 있다.

□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봄철 기간(3월 ~ 5월)동안 화재발생률이 34%로 가장 높았으며, 인명피해율 또한 38%로 가장 많았다. 특히 주거시설에서의 화재발생 점유율이 가장 높았으며, 화재원인은 부주의로 인한 원인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 주거시설 화재와 관련하여 23년 7월 25일 점심시간대에 강서소방서 관내 한 공동주택에서 ‘검은 연기가 많이 난다’며 화재신고가 들어왔다. 이날 집주인 A씨는 소방서에서 받은 소화기로 초기 진화를 하였다. 또한 감지기 소리에 의해 주민들은 밖으로 안전하게 대피하였다.

□ 만약 집에 주택용 소방시설이 설치되지 않았더라면 어땠을까? 이러한 피해사례로 얼마나 주택용 소방시설이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서는 2017년 2월 5일부터 아파트를 제외한 모든 주택에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그 이전의 주택은 소급 설치토록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조례를 제정하여 화재 취약계층 등에 대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

□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우리 가족들에게 넘치는 사랑, 감사한 마음을 주택용 소방시설로 전하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