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소방통합 공지사항


전기자동차 슬기로운 안전생활

부서명
구조구급과
전화번호
051-760-3132
작성자
이동현
작성일
2022-04-01
조회수
10080
첨부파일
내용

119부산광역시소방재난본부 전기자동차 슬기로운 안전생활 여자 : 어때? 멋지지?
남자 : 우와~ 드디어 뽑았구나, 전기자동차! 여자 : 자, 어디로 갈까? 말만 해!
남자 : 맛집 많다는 카페거리로 갈까? 여자 : 잠깐! 가기 전에 충전 좀 할께!
남자 : 음... 비오는데 충전해도 괜찮을까?
여자 : 에이~ 괜찮을 거야.소방관 : 잠깐만요! 전기자동차는 고전압 배터리에 충전하기 때문에 안전수칙을 꼭 지켜야 해요!
여자 : 어떤 안전 수칙이요?소방관 : 먼저 급속 충전을 할 때 80% 이상 충전은 하지 마세요! 과충전을 하면 폭발과 화재의 위험이 있거든요.
여자 : OK!여자 : 그럼 목표량을 설정해서 과충전을 예방해야겠군요!
소방관 : 맞아요! 만약 완전충전을 하고싶다면 완속 충전기로 천천히 충전하는 것이 안전하답니다.여자 : 지금처럼 비가 올때 충전을 해도 괜찮은 건가요?
소방관 : 충전기는 안전설계가 되어 있어 비오는 날에도 충전이 가능해요.- 젖은 손으로 충전기 조작 금지 - 태풍, 집중호우 시 실내 충전시설 사용 - 번개 치는 날엔 충전 금지

소방관 : 하지만 충전구가 젖어있거나 커넥터 등에 손상이 있다면 충전을 삼가야 합니다.
여자 : 예상치 못한 감전사고가 있을 수 있겠네요.소방관 : 그 외 평소에 충전기와 전기자동차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건 필수겠죠?
여자 : 그럼요! 알려주셔서 고마워요!드라이브 이미지 여자 : 휴게소에서 왜 이렇게 먹을 걸 많이 샀어! 다이어트 한다며!
남자 : ㅎㅎㅎ 다이어트는 다음 생에...여자 : 잠깐, 이게 무슨 연기지?
남자 : 응? 이건...?남자 : 우리 차에서 불이 났잖아!!
여자 : 헉... 어떻게 해!!
남자 : 어쩌긴! 빨리 갓길에 차를 세우고 신고해!여자 : 119죠? 전기자동차에 불이 났어요. 여기 위치는... 119출동함
소방관 : 두 분은 괜찮으신가요?
여자 : 네,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정말 당황했어요.소방관 : 당황한 것 치고는 화재 대처를 너무 잘해주셨는걸요!
남자 : 그래요? 전기자동차에 화재가 나면 어떻게 해야 하는데요? 소방관 : 전기자동차에 화재가 발생하면 먼저 안전한 곳에 주차를 한 뒤 빨리 차량 밖으로 대피하셔야해요!
- 안전한 곳에 주차 - 대피 먼저 소방관 : 119 신고를 할 때는 꼭 전기자동차라는 것을 알려주시고 화재가 난 차량에 접근하지 않도록 주변 사람과 차량을 통제해주세요!
- 119 신고할 때 전기자동차임을 알림 - 주변 사람(차량) 통제 - 전기자동차는 파란색 번호판 여자 : 그럼 전기자동차에서 불이 나면 어떻게 끄나요?
소방관 : 배터리에 불이 나면 진압이 쉽지 않아요. 전기자동차 진압 방식은 세 가지가 있어요. 첫째, 산소를 차단하는 질식소화덮개를 차량에 덮어 초기화재를 막는 방법이 있어요.
소방관 : 질식소화덮개를 덮고 물을 뿌려 진압하죠. 둘째, 배터리가 설치된 차량 하부에 냉각주수관창을 넣어 진압하는 방법이에요.
소방관 : 냉각주수관창은 차량 아래에서 위로 물을 쏘아올리는 장비에요. 셋째, 불이 난 전기차를 수조에 담가 진압하는 방법이 있어요.
여자 : 좁은 공간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지 않나요?
소방관 : 그래서 조립이 가능한 이동식 침수조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죠. 소방관 : 다행히 큰 피해 없이 불이 꺼졌어요
여자 : 정말 큰일 날 뻔 했네요.
남자 : 앞으로는 전기차 안전에 더욱 더 신경써야겠어요! 소방관 : 전기자동차! 예방수칙을 지키고 점검을 철저히 하면 더 안전하게 탈 수 있어요!
여자,남자 : 예방, 점검, 신고는 필수!119부산광역시소방재난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