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안내
민원안내 서비스는 민원인이 처리하고자 하는 민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분야별 민원안내, 민원 빠른 검색, 통합검색의 방법이 있습니다. 민원인은 자신이 원하는 민원을 분야별로 찾아볼 수 있고, 간편한 검색을 통하여 안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4,000여종에 관한 민원을 안내하고 있으며, 민원인은 원하는 민원에 관하여 처리기관, 구비서류, 관련법제도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민원신청
민원신청 서비스는 민원인이 직접 관공서를 방문할 필요 없이 전자정부 민원창구에서 온라인으로 민원을 신청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현재 전자정부 민원창구에서는 400여종의 민원을 온라인으로 신청 받아 처리하고 있습니다. 민원처리결과인 민원서류를 우편으로 받아보실수 있고, 가까운 행정기관에서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일부 민원은 제증명서류를 인터넷 상에서 열람하거나 직접 발급 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민원열람
민원열람서비스는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30여종의 민원에 관하여 민원열람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민원열람서비스를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신청한 민원은 민원서비스화면에서 나의 민원처리결과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원발급
민원발급서비스는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을 출력하여 문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상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신청한 민원 중 토지(임야)대장등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 개별공시지가확인원, 주민등록표등(초)본, 건축물대장등본(서울시만 가능), 농지원부등본, 장애인증명서, 모자가정증명서 등 8종의 민원에 대해서 발급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자정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민원서비스, 행정정보공동이용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행정정보 공동이용 서비스는 민원의 처리 등을 위해 행정기관의 공무원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