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동남권 관문공항, 국무총리실 이관 후 검증 속도 낸다!! 부산시-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당차원 적극 지원 약속

부서명
기획담당관
전화번호
051-888-1745
작성자
제진우
작성일
2019-03-13
조회수
4002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이해찬 당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한 가운데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 오거돈 부산시장,‘동남권 관문공항’건설 등 지역 현안해결을 위해 중앙당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 요청 ◈ 이해찬 당대표 등 지도부, ‘동남권 관문공항’건설 필요성 역설하며, 빠른 시간 내에 국무총리실 이관 검증 후 후속절차에 속도감 낼 수 있도록 지원 약속 ◈ 그 외 부산시 핵심 사업에 대한 국비확보와 현안해결에 전폭적인 지원 약속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3월 13일 오전 11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5층 콘퍼런스홀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내년도 부산시 국비 확보와 지역 현안해결 등을 위한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부산지역 국회의원은 물론 이해찬 당 대표 등 중앙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했으며, 지역에서는 전재수 부산시당 위원장을 비롯해 최인호 의원, 박재호 의원, 김해영 의원이 참석했다.

 

  이날 시는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을 직접 방문해 적극 지지해 준 부산대개조 프로젝트의 실행력 확보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중앙당 차원의 전폭적인 지지를 요청하였으며 부산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적극 건의했다

 

  특히, 오거돈 부산시장은 직접 김해공항까지 달려가 이해찬 대표에게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2030 월드엑스포 국가계획 확정 지원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부산 유치 등 우리 시의 핵심현안도 건의했다.

 

  무엇보다, 오 시장은 국비설명 후 비공개 협의 시, “대한민국 재도약, 동남권 관문공항이 답입니다”라는 주제로 동남권 관문공항의 필요성에 대해 직접 설명하고 중앙당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이해찬 당대표 등 지도부는 ‘인천공항을 아시아 허브공항으로 만들기 위해 국제공항은 하나만 있으면 된다는 얘기도 있지만, 이미 인천공항은 아시아 허브공항이 되었고, 서비스 수준도 세계수준이다. 영남권 주민들이 유럽, 미국 등을 가려면 인천까지 번거롭게 가야되기 때문에 이런 차원에서도 국제 관문공항이 하나 더 필요하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면서 ‘수도권 일극 체제를 양극 체제로 전환시킬 필요가 있고, 남북 평화시대에 인천공항과 역할 분담할 수 있는 동남권 관문공항이 필요하므로, 부울경에서 힘을 모아 과감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하고, ‘부울경 검증단의 결과가 발표되면, 김해신공항을 관문공항으로 결정한 국토부 보다 총리실을 주관으로 재검토해야 하며, 후속조치 등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당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오거돈 시장은 “올해는 민선 7기 시정의 실질적인 첫해로,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국비확보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사업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여당 차원에서 힘을 실어 줄 것”을 적극 건의했다. 

 

   시는 부산 발전을 위해 ▲부산신항~김해 간 고속도로 건설 ▲사상~해운대 간 고속도로 건설 ▲ 2030 월드엑스포 마스터플랜 수립 등 도시대개조를 위한 사업은 물론 ▲명지녹산국가산업단지 스마트산단 조성 ▲국가 스마트 해양수산 TEC & BIZ 타운 조성 등 부산 미래를 책임질 미래 먹거리 사업을 비롯해 ▲국립영화박물관 건립 부산 유치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 손실지원 등 30여 건을 내년도 주요 국비확보 및 주요 현안사업으로 선정해 협의했다. 

 

  또한, 부산대개조 비전 선포를 통해 부산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추동력은 확보했으나 실질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정부계획 반영, 국비 확보 등 후속 조치가 반드시 뒤따라야 하는 만큼 중앙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협의회에 참석한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의장은 “명지국가산단 스마트산단 지정 등 예산사업은 재정당국과 협의해서 정부안에 반영 지원‘할 것이라고 전하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등 당면현안 해결에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번 회의에는 부산 지역 국회의원은 물론, 이해찬 당 대표 등 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해 부산의 현안해결에 적극 공감하고 지지를 표명했다.”면서, “특히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에 대한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확보한 만큼 부울경 상생과 국토 균형발전, 나아가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