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항 북항 통합개발을 위한 범정부 조직 신설 -“북항 통합개발 경계 없는 협치로 속도 낸다”

부서명
항만물류담당관
전화번호
051-888-7652
작성자
설문형
작성일
2019-03-05
조회수
4885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3. 6. 14:00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컨벤션홀에서 부산항 북항 통합개발 추진단 출범식 개최◈‘글로벌 신 해양산업 중심지 육성’비전 담은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 기본계획 발표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오거돈 시장)는 6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컨벤션홀에서 ‘부산항 북항 통합개발 추진단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출범식에는 김영춘 장관과 오거돈 부산시장을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5개 지자체(중구, 동구, 남구, 영도구, 부산진구) 구청장, 북항통합개발 추진협의회, 공공기관, 시민단체, 항만업계, 부산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으며, 정부의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 기본계획’이 확정 발표되었다.

 

  3월 6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공식 업무를 시작한 「부산항 북항 통합개발추진단」은 해수부가 중심이 되어 국토부, 부산시, 공공기관(BPA, LH,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부산도시공사)에서 파견된 총 15명으로 구성(해수부 6명, 국토부 2명, 부산시 2명, 공기업 5명)되었으며, 앞으로 북항 재개발사업과 부산역 일원 철도재배치사업 및 북항 인근 도시재생사업 등 북항 일원에서 추진되는 사업을 통합 관리하게 된다.

 

  이번「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출범식에서는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기본계획도 함께 발표되었다. 동 계획은 ‘부산항 북항 일원 통합개발 기본구상(’17.12)‘을 토대로 시민단체·학계·지역전문가로 구성된 추진협의회와 시민토론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기관 협의 및 중앙항만정책심의회 심의를 거쳐 2월 28일 확정·고시되었다.

 

  기본계획의 핵심은 과거·현재·미래가 공존하는 ‘글로벌 신 해양산업 중심지 육성’이라는 비전을 담아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추진 전략이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제교류 중심지 건설 ▲신 해양산업 육성을 위한 복합업무지구 조성 ▲원도심과 연계 및 상생발전 ▲더불어 사는 문화허브 및 정주공간 마련 ▲지속가능한 친환경 생태도시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북항 1단계 사업의 게이트웨이 및 친수시설 위주의 계획과 차별화하기 위하여 2단계 사업의 토지이용 구상은 국제적인 숙박·전시·관광·쇼핑 공간과 해양금융, 비즈니스, R&D 등 고부가가치 산업을 유치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시티를 구축하여 4차산업 혁명시대에 부응한다는 것이다.(해양문화지구 40%, 복합도심지구 30%, 공공시설지구 30%)

 

  특히, 공공성 확보와 쾌적한 미래형 수변도시 조성을 위해 공공시설용지를 전체 개발면적의 45%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북항재개발 사업이 아파트위주로 개발되지 않도록 주거비율을 11퍼센트로 제한하는 한편, 공원 녹지비율을 15퍼센트 이상 확보하여 도시의 쾌적성을 높였다.

 

  북항 통합개발 추진단은 앞으로 사업계획 및 실시계획 등 행정절차를 이행한 후 총 사업비 2조 5천억 원 상당의 민간자본을 유치, 2022년 공사에 착수하여 2030년까지 자성대부두, 부산진역 컨테이너 야적장, 범일 5동 매축지 일대, 부산역 조차장 등을 순차적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본 사업이 완료되면 부산 북항은 물류중심 항만에서 해양산업 관광, 휴양시설을 갖춘 혁신성장 거점으로 재탄생되어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기반시설 조성에 따른 생산 유발 효과는 약 2조 6천억 원으로 예상되며, 1만 3천여 명의 고용유발 효과도 기대된다.

 

  해양수산부 김영춘 장관은 “오늘 출범하는 북항 통합개발 추진단은 북항 재개발에 대한 현 정부의 각별한 관심과 강력한 추진의지를 반영한 결과물”이라며,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의 위상에 걸맞은 국제적인 해양관광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 오거돈 시장은 “북항 통합개발은 부산대개조 프로젝트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북항 재개발지역에 2030 부산월드엑스포를 반드시 유치하여 원도심 활성화 및 도시재생과 연계된 해양관광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